본문 바로가기
Current/시사 토론

국내 대형 동인사아트. AnimeWikiX (애니메위키스/위킥스) 재개장!

by 귀뚜라미_ 2010. 10. 17.




2010년 10월부로 AnimeWikiX가 재개장을 하였다.
지금까지 임시로 문만 열어놓았는데 이제는 다시 회원가입과 영상열람가능등 여러가지로 예전처럼 다시 돌아가고있다.



그럼에 여러 기존 유저들이 동향을 파악하기위해 들어와서 기뻐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한가지 문제가 생겼다.
데이터 복원과정에서 어떠한 문제발생에 의해 기존 유저들의 계정들을 모두 지우지 않으면 안되는 일이 벌여진 것이다.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다시 회원가입하게 되었는데,
사이트내에서 눈팅방지를 위해 만든 규칙들이 또 재가입하게 되는 사람들에게는 쓰라리게 작용한다.



위키스에는 본래 '레벨'이란것이 존제했다.
기존에는 그것이 그렇게 우리에게 영향을 주진 않았는데, 재개장이후 그 레벨에 따라서 열람가능불가능이 갈리다보니
덧글을 달던 게시물을 쓰던 하지않으면 여러 제한이 걸리기 때문이다.차라리 기존 기록이 살아있기만 하더라도 사람들이 괴로워하진 않지 않았을까
 생각을 하고 있으나 어쩔수 없는 문제가 되어버린게 현실이다.
그렇다고해서 재개장 이전게시물에 덧글을 다는걸 위반으로 정해놓았기때문에 자칫하면 영구정지를 먹을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해야 하는 사안이 되었다.



몇가지 더 문제로 부각되는건 첫번째로 위키스 패쇄 원인이 되었던 '공지미확인'건이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공지가 어디에 업로드 되는지도 관심이 없는거같아 자기도 모르게 계속 규칙을 위반하게 되버린다.
사람들이 여러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있지만, 이것도저것도 벽에 막혀 추진이 잘 되지 않는 형편이다.
또한 이전에 활동하던 여러 맴버들이 이미 다른곳으로 옮기거나 다른이유로 위키스를 더이상 방문하지 않는다는것이다.
그이류로 현재 위키스는 소수의 몇명이 게시판을 독접하다시피 하고있으며, 그것조차도 인원수가 적어서 활성화 되지 앟는다는것이 현실이다.

다시끔 위키스가 활성화 될때까지는 얼마나 걸릴지는 아직 불확실하나 차츰 좋은쪽으로 나아가고있는 기미가보여
단기간 내에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거라는 전망이 세간의 의견이다.




사람들에게 공지를 확인해달라고 재촉하고있지만 어떤게시판은 이 문구가뜨고 어떤것들은 안뜨다보니 메세지 자체도 사람들에게 잘 전해지지 않는형편이다.